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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건설연"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1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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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설기술연구원, 라오스 정부주도 도로건설 자립화 기반 지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국토교통부의 공적개발원조사업(ODA) ‘라오스 도로 건설 및 관리 기반 자립화 사업’을 통해 라오스 정부주도의 도로건설 자립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라오스 도로 건설 및 관리 기반 자립화 사업은 라오스의 지속가능하고 튼튼한 도로건설 환경 조성 및 자립화 기반 마련을 지원하는 ODA 사업이다. 지난해 7월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관으로 한국도로공사와 대신플랜트산업이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수행하고 있다.   라오스 대표단 입교식 단체사진   라오스는 지정학적으로 5개국(중국, 베트남,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 주변국을 연결하는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라오스 정부의 도로건설 자립화 한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도로포장률이 50% 이상인 태국, 베트남에 비해 라오스는 24%에 불과하며, 기존 도로 노후화 및 유지보수 미흡 등으로 인해 도로 인프라가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2019년 한-아세안 인프라 차관회의 및 한-아세안 정상회의 등에서 라오스 공공사업교통부는 라오스 도로건설 현대화를 위한 한국의 노하우 협력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러한 수원국의 요청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정부 간 협력(Government-to-Government, G2G)을 통한 ODA 사업으로 해당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025년까지 라오스 정부의 도로 건설 및 관리 기반 자립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라오스의 도로 건설기준 및 품질관리 현대화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비포장도로 개선을 위한 생산설비와 실험장비 공여, 최적화 공법 개발 및 현지 시범사업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라오스 도로분야 전문가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5월 25일에는 한-라 기술교류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러한 라오스 ODA 사업을 통해 ‘K-도로’브랜드 제고 및 라오스 도로건설 시장 진출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건설기술교육원과 함께 7월 1일부터 7일까지 ‘라오스 도로포장 기술 역량강화 과정’을 실시하였다. 이번 과정은 라오스 공공사업교통부 소속 공무원 등 도로건설 분야 전문가 15명이 참석하였다. 초청연수를 통해 한국의 도로건설 기준 현황 및 관리체계, 비포장도로 개선 기술, 아스팔트 포장 품질관리 노하우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건설연 본원을 비롯하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국내 아스콘 플랜트 시설 등을 견학함으로써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석 원장은 “한국의 도로 건설기준 및 도로포장 기술을 직접 소개하고, 이를 현지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작성일 : 2022-08-04
"2021 스마트건설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스마트 건설기술의 활성화 및 관련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2021 스마트건설 창업아이디어 공모전’이 개최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개최하는 이번 공모전은 ’스마트 건설기술‘을 주제로 건설산업 분야에서 유망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예비창업자 및 초기 창업기업들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전 주기적 창업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공모기간은 8월 31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2021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창업캠프, 3차 발표대회로 진행된다. 대상 2개 팀을 비롯하여 최종 12개 팀을 선정하고 수상자에게는 스마트건설지원센터의 입주공간 무상 제공(상위 약 10개 팀 예정), 창업기술지원, 맞춤형 멘토링, 창업지원 서비스 등 총 상금 2,400만원의 특전이 주어질 예정이다. 한편 현재까지 지난 공모전에서 수상한 36개 기업 중 24개의 기업은 건설연의 창업 기업 육성 공간에 무상으로 입주하여 국내·외 기술 마케팅, 아이디어 기술 검증, 창업교육 및 멘토링 등의 서비스 지원을 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매출성장, 투자유치, 고용창출 등의 큰 실질적 성과를 거두었다. 향후 2022년 4월에는 건설연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가 완공되면 입주기업의 사무공간과 협력네트워크 공간 등이 추가로 더 확보되어 우수한 환경에서 업무효율 시너지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공모전의 시상식은 오는 11월 17일 부터 19일 일산 킨텍스에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21 스마트 건설 엑스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석 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건설분야의 다양한 창업아이템을 발굴하여 창업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다양한 상상을 담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21-08-09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착공으로 건설의 미래를 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국토교통부 제1차관, 홍정민의원, 이재철 고양시 부시장 및 입주기업 등 총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지원센터는 건설기술진흥법에 의거하여 융복합건설기술의 개발, 보급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시책을 수립하고 지원한다. 또한, 융복합건설기술 관련 예비창업자와 창업자 발굴, 육성, 교육 및 해외진출 지원, 융복합건설기술 관련 창업공간 조성 및 운영 등을 수행하고 있다.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착공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석 원장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는 지상3층, 연면적 1,817㎡ 규모로 건립된다. 총 56개 입주공간에 약 50개의 입주기업이 인큐베이팅 될 예정이며, 입주환경개선 및 공유 공간 확보는 물론 건설연 내 각 연구시설과 창업기업간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건립공사는 센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와 시공단계에서 스마트 건설기술이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스마트 건설공사’로 진행된다.  특히, 제2센터 건립공사에는 입주기업의 대표 기술이 활용될 예정인데, 모콘에스티의 모듈형 화장실유닛과 벽체시스템, 비에스소프트의 스마트 음향분석 Home IoT 시스템, 지와이네트웍스의 딥러닝 자가학습 화재감지 소프트웨어가 적용된다. 제2센터 건립공사의 설계 및 시공은 삼성물산 컨소시엄(삼성물산,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유창, 두원EFC)이 참여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석 원장은 “이번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의 건립을 통해 창업기업의 육성 및 창업 생태계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스마트건설기술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윤성원 제1차관은 “혁신적인 새싹기업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마음껏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고, 기술 융·복합의 시대를 맞아 도약과 도태의 갈림길에 선 건설 산업이 기회와 도전의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힘껏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작성일 : 2021-07-0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탄소중립 실현 위해 국토부-서울시와 힘 모은다
2050 탄소중립과 기존건물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협업방안을 모색해 나가기 위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국토교통부, 서울시가 함께 협력한다. 해당 기관들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는 포괄적‧실질적 협력과 함께,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과 서울시 주관의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 시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상호 협업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각 기관들은 향후 법‧제도적 지원방안 모색(국토교통부), 시범사업 시행(서울시) 및 기술지원(건설연) 등 각각의 주요역할을 이행하여 관련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범사업의 성과 등을 토대로 한 다각도의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엄정희 건축정책관은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은 그 어떤 분야보다 관계 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업이 요구되는 정책 과제”라면서, “이번 협업체계 구축으로 또 하나의 혁신적인 정책방안이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석 원장은 “중요한 국가 현안인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온실가스 배출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방안을 적극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작성일 : 2021-05-0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비정규직·파견직·용역직 등 총 282명 정규직 전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2018년 이후 비정규직·파견직·용역직 등 총 282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이의 일환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한 ‘2020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관련 행사에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018년 제14대 한승헌 원장이 취임한 이래로 직원 고용 안정성 및 채용 공정성 확보를 목표로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관련 정부정책을 적극 이행해왔다. 특히 정규직 채용규정을 준용하여 공정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최대한 많은 비정규직이 전환될 수 있도록 진행했다. 또한 전환 대상 비정규직 직원뿐만 아니라 기존 정규직 직원과도 7회에 걸친 의견청취 및 논의를 진행하여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러한 노력 끝에 2018년에는 전체 전환대상 비정규직 248명 중 79%에 해당하는 196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총 196명은 전환 당시 건설연 정규직 인원의 44%에 달하는 규모이다. 또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019년에도 파견근로자 22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이어, 2020년에는 간접고용자인 용역직의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8개 연구기관 공동출연법인 설립을 통해 정규직 전환을 실시했다. 특히 용역직의 경우 노사 합의를 통해 연구원 직원, 용역직원, 외부 노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하여 절차적·실질적 정당성을 충분하게 확보한 상태에서 대상자 64명 전원의 전환을 완료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위와 같은 과정과 실적을 높이 평가하여 단체표창 최고 훈격인 대통령표창 수상 대상기관에 선정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한승헌 원장은 “출연연 특성에 맞는 공정한 절차와 결과를 가져오는 비정규직 전환 모범사례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연구원은 대한민국 건설산업 발전이라는 기관 본연의 임무에 집중하면서도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작성일 : 2021-01-0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20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제3회 ‘2020 스마트건설 창업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서 ’스마트 건설기술‘을 주제로 건설산업 분야에서 유망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벤처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 및 초기 창업기업들에게 전 주기적 창업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공모자격은 건설분야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지속적인 활동의지가 있는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공모전 참가를 희망하는 참가자(팀)은 오는 9월 11일까지 2020 스마트 건설기술·안전대전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창업캠프, 3차 발표대회로 진행되며, 대상 2팀을 비롯하여 최종 12개팀(총 상금 2400만원)을 선정하고 수상자에게는 다양한 후속지원을 하게 된다. 특히,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자(팀)에게는 입주공간, 창업기술 지원, 맞춤형 멘토링, 창업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본 공모전의 시상식은 오는 11월 27일 일산 킨텍스에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20 스마트 건설기술·안전대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스마트 건설기술·안전대전에서는 본 공모전 시상 외에도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0’와 ‘2020 국토안전(건설·시설) 경진대회’ 시상식도 함께 진행된다. 한편, 제1·2회 공모전에서 수상한 24개 기업들은 건설연 스마트건설지원센터에 입주, 국내·외 기술 마케팅, 아이디어 기술 검증, 창업교육 및 멘토링 등의 서비스 지원을 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매출성장, 투자유치, 고용창출 등의 큰 실질적 성과를 거두었다. 건설연은 이밖에도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공사를 추진 중에 있다. 2021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며, 입주기업의 보육 공간이자 협력네트워크 공간으로서 기능할 것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승헌 원장은 “이번 공모전이 건설산업의 혁신과 스마트 건설기술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건설산업에 관심이 있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20-08-12
국가건설기준 용어집
국토교통부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과 국내 처음으로 토목, 건축, 환경, 농림 분야별 건설기준에서 사용 중인 용어를 공통으로 활용이 가능토록 만든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국가건설기준은 현재 건설연(국가건설기준센터)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으며, 이번 발간한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은 국토교통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의 소관 설계기준 및 표준시방서에 수록되어 있는 용어의 정의를 통일하고 사용하는 분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 * 이미지 출처 : 국가건설기준센터 ​ 그동안 건설기준은 전문 학·협회 등 관련 단체들에 의하여 단독으로 관리되어 오다가 2016년 이후 하나의 건설기준 코드체계로 통합·전환되었는데, 건설분야에서 상호 간에 쓰는 용어의 정의들이 다르게 표현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하여 사용자들의 혼선을 초래해 왔다. ​국토교통부 및 건설연(국가건설기준센터)은 이러한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건설기준과 관련된 학·협회와 함께 국가건설기준 용어의 정의를 통일하여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을 마련했다. ​국가건설기준 내 용어는 콘크리트, 강구조, 지반, 건축, 교량 등 18개 분야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음에 따라 학회·협회 등 17여 개 건설기준 관련 단체의 전문가들과 수차례에 걸친 회의와 관련 단체의 검토를 통해 건설기준에 있는 총 5500여 개의 용어 정의를 통일시켰다. 향후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은 관계기관 및 단체(지방국토관리청, 공사 및 공단, 학회, 협회 등)에 약 300부를 배포할 예정이며, 국가건설기준센터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박명주 기술기준과장은 “이번에 발간한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은 현장 사용자의 혼선을 최소화하는 근거로서 국내 건설기술 발전과 글로벌화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가건설기준 용어집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가기  
작성일 : 2020-03-16
국토교통부, 국가건설기준 용어집 첫 발간
국토교통부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과 국내 처음으로 토목, 건축, 환경, 농림 분야별 건설기준에서 사용 중인 용어를 공통으로 활용이 가능토록 만든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국가건설기준은 현재 건설연(국가건설기준센터)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으며, 이번 발간한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은 국토교통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의 소관 설계기준 및 표준시방서에 수록되어 있는 용어의 정의를 통일하고 사용하는 분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 * 이미지 출처 : 국가건설기준센터 ​ 그동안 건설기준은 전문 학·협회 등 관련 단체들에 의하여 단독으로 관리되어 오다가 2016년 이후 하나의 건설기준 코드체계로 통합·전환되었는데, 건설분야에서 상호 간에 쓰는 용어의 정의들이 다르게 표현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하여 사용자들의 혼선을 초래해 왔다. ​국토교통부 및 건설연(국가건설기준센터)은 이러한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건설기준과 관련된 학·협회와 함께 국가건설기준 용어의 정의를 통일하여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을 마련했다. ​국가건설기준 내 용어는 콘크리트, 강구조, 지반, 건축, 교량 등 18개 분야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음에 따라 학회·협회 등 17여 개 건설기준 관련 단체의 전문가들과 수차례에 걸친 회의와 관련 단체의 검토를 통해 건설기준에 있는 총 5500여 개의 용어 정의를 통일시켰다. 향후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은 관계기관 및 단체(지방국토관리청, 공사 및 공단, 학회, 협회 등)에 약 300부를 배포할 예정이며, 국가건설기준센터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박명주 기술기준과장은 “이번에 발간한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은 현장 사용자의 혼선을 최소화하는 근거로서 국내 건설기술 발전과 글로벌화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가건설기준 용어집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가기    
작성일 : 2020-03-16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존 대비 발전효율 2배 향상한 파력발전시스템 개발
파력발전 적용 개념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기존 파력발전 대비 발전효율을 2배 이상 향상하고 24시간 안정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신개념 파력발전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파력발전이란 파도의 운동에너지에서 동력을 얻어 발전하는 방식을 뜻한다. 기존 파력발전 방식에는 여러 제한사항이 있었다. 실시간 변화하는 파도의 방향 때문에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없었고, 조수간만의 차가 클 경우 설치가 불가능한 문제도 있었다. 건설연 박민수 박사 연구팀이 고안한 것은 2중 변환장치와 자동 위치조절장치이다. 이 덕분에 해양환경에 무관하게 24시간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이 가능해졌다. 2중 변환장치는 파력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다. 파랑의 원운동을 이용하는 원통형 실린더와 직선운동을 이용하는 스윙판 중에 발전율이 높은 것을 매 순간 선별하여 발전기를 작동시키는 장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기와 가솔린 중 선택적으로 동력원을 사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 비슷한 원리다. 수위의 높이와 조수간만의 차 등 해양환경에 구애받지 않고도 발전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은 물론이다. 부력 원리를 이용한 자동 위치조절장치를 통해 수심변화에 즉각 대응하고 파랑의 방향 변화에 따른 좌우회전도 자유롭게 설계했다. 실시간 변화하는 파도에도 24시간 연속 발전할 수 있는 이유다. 발전성능도 높였다. 기존 부유식 진자형 파력발전과 비교시 2배 이상 향상된 시간평균 24.1%의 높은 발전효율을 나타냈다. 건설연 연구책임자인 박민수 수석연구원은 “순수 국내 기술로 효율성이 높은 파력시스템을 개발하면 3면이 바다인 한국이 향후 청정에너지 분야의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면서 ‘해양환경에 관계없이 설치 가능한 만큼, 향후 국내 연근해역 적용 확대는 물론 해외시장 진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기술개발에는 중소기업인 코리아인코어테크놀러지도 공동 참여했다.
작성일 : 2019-01-07
한국형 건설기술, 우즈베키스탄 진출 본격화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10월 18일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즈벡) 타슈켄트에서 국내 건설기업 및 우수 건설기술을 소개하는 해외기술설명회인 “2018 KICT Construction Technology Fair in Uzbekistan”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권용복 상임위원, 권용우 주 우즈벡 대사, 건설연의 한승헌 원장을 비롯하여 우즈벡 건설자재공사 보티르 자리포브(Botir Zaripov) 이사장, 건설부 코짐 툴라가노브(Kozim Tulaganov) 차관 외에 수자원부, 해외무역부 관계자 및 세계은행, 유럽개발은행, 이슬람개발은행 및 아시아개발은행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설명회에서는 건설연 외에도 우즈벡을 비롯, 중앙아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10개 국내 건설기업이 참여하여, 기술발표, 홍보부스 운영 및 현지 기술상담을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우즈벡 현지에 적용 가능한 신기술 중심으로 건설연의 에너지효율화 농촌주택 표준모델, ICT 기반 물정보 시스템, 한국 건설기준 코드 체계 등이 소개되었다. 한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10월 19일 우즈벡 건설부와 MOA를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건설기술 분야에서 양국 간 구체적인 협력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MOA는 대한민국 국토교통부와 우즈벡 건설부 간 MOU 체결에 따른 것으로 한국측 Working Group으로 KICT를 지정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이다.  우즈벡은 우리나라의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 중점협력국으로, 2017년 11월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방한 및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경제 협력관계, 특히 국가 인프라 구축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확대가 추진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이번 MOA를 통해 우즈벡 건설부가 요청한 우즈벡 국내건축규정 개정작업에 참여하게 될 예정이다.  
작성일 : 2018-10-29